인문대학 러시아학과는 기초학문 학과이면서도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아우르는 지역학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이다. 따라서 본 러시아학과는 기초학문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강화함과 동시에, 변화하는 시대에 부응하는 지역학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본 학과의 기본적인 발전 방향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1. 중장기 발전 계획
- 기초학문과 지역학을 동시에 아우르는 학과 정체성의 확립 및 유지
- 전통적인 러시아 어문학과 역사, 문화 및 경제 정치학의 균형성 확보
- 시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수진 확보
2. 교육 목표 및 인재상
첫째, 본 학과는 러시아어문학 및 러시아 지역학을 아우르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동시에 지역학 학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한다.
둘째, 거점국립대학의 유일한 러시아 지역학과인 인문대학 러시아학과의 교육 목표는 러시아 지역 전문가 양성이다.
셋째, 본과의 교과과정에 있는 러시아 경제를 비롯한 사회과학 분야는 어문학 및 사학과 같은 순수 인문학을 보완해주는 학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문학과 사회학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3. 전공 설정 능력 및 진로(취업) 분야교육 목표 및 인재상
- 본 러시아학과의 졸업생은 최소 토르플 1등급 이상의 성적을 취득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 이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수준에서 자유로운 러시아어 읽기 및 말하기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현재 각종 지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본 러시아학과의 최근 5년간의 평균 취업률은 본교 인문사회 분야에서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다.
- 식품 및 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러시아 무역 기업들에 본과 졸업생들이 취직하고 있으며, 앞으로 관련 공기업 및 공무원 합격률도 제고하도록 별도의 교육 과정을 수립할 계획이다.